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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K 정기 시험
2017년 0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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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인 난이도:

시사, 과학, 지식, 건강, 동식물 등에 관한 내용이 주로 출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번 시험보다 듣기와 독해의 내용이 비교적 쉬웠고, 작문은 사회 현상과 관련된 행사에 관한 내용이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단골로 출제되는 건강, 과학 등과 관련된 주요 어휘들을 익히면 좋습니다.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이번 듣기시험에서는 소개와 설명이 비교적 많이 출제되었고, 동물, 소개, 과학, 건강 등과 관련된 주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보기에 보이는 단어들이 주로 주제인 경우가 많아, 문제가 나오기 전에 먼저 보기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이번 듣기시험에서는 소개와 설명이 비교적 많이 출제되었고, 동물 大象과 식물 水杉에 관한 내용이 출제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중심 내용을 파악해야 하므로, 보기를 간단히 보고 집중하여 들어야 합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解疲疲劳 / [적중]营养 / 被看成……/ 精神放松

[2부분]

인물 인터뷰로 출제된 두 문제는 내용이 비교적 간단하고, 집중하여 들으면 질문의 핵심내용을 그대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사물과 관련된 문제에는 洞穴训练가 출제되었으며, 洞穴训练가 어떤 것이고 왜 하는지 모두 들려주었기 때문에, 문제 푸는 데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分散训练 / [적중]……相似 / 调整……绘图 / [적중]面临难题 / 心理压力 / [적중]适合……人群 / 以民族乐曲结束 / [적중]增添生活情趣

[3부분]

운동, 생활, 사회, 동물 등의 내용들이 출제되었습니다. 수험생분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이지만, 대부분 녹음 순서대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문제를 보면서 들리는 순서대로 풀이하면 비교적 순조롭게 풀 수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乌鸦富有智慧 / [적중]垃圾食品 / 产生激素 / 蛋白质 / 产生……物质 / [적중]营养均衡 / ……为人体提供营养

▶문제풀이 전략

보기를 분석해 전체적은 내용 파악을 먼저 합니다. 그 후 녹음에서 강조하는 내용을 찾고 보기에서 유사한 어휘 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 부분은 전체 내용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 주로 나오기 때문에 잘 들어야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듣기는 집중해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공부를 할 때 빠른 속도로 들으며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또한 순간 놓쳤다고 당황하지 말고 바로 집중해서 들을 수 있도록 하며,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정확한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이번 독해1부분에서는 수업시간에 강조했던 被자문 오용과 부사 중복 사용 등이 출제되었으며, 독해 4부분에서는 동물과 인물에 관한 내용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내용은 어려운 편은 아니었으나, 문장의 핵심을 빠르고 정확히 찾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被자문 오용, 앞뒤 어휘 의미 부적합, 부사 중복 사용 등 수업시간에 강조했던 어법과 어휘들이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수험생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지만, 1부분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기 보다, 3부분, 2부분, 1부분 순서대로 풀어 시간을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寺,一向北京……地。

代……城市,乎全都完全……依……。

[적중]毕业上的魔表演……学们留下深刻的印象

[적중]我坐在海倾听美景

没种过庄稼,根本分得水稻和棉花。

[2부분]

동사, 형용사, 부사, 명사, 양사, 접속사 등 여러 품사들이 출제되었으며, 특히 부사와 동사, 명사 등이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동의어를 구분하는 문제도 출제되어 자주 출제되는 어휘들로 유의어의 차이를 잘 구분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机分配 / 放出能量 / [적중]造成事故 / [적중]寄托美好愿望 / 在古代 / [적중]具备能力 / 具有特点 / 自己的能力 / [적중]受到严重影 / ……上披白色的…

[3부분]

책을 읽는 방법과 거북이의 진화과정을 주제로한 설명문이 출제되었으며, 보기의 문장들에 연결해주는 접속사, 부사 등이 있어서 앞뒤의 문장을 찾는 포인트를 찾기 쉬웠습니다. 앞 뒤의 내용만 보기보다, 문장을 순서대로 읽어 나가 문맥에 맞는 것을 찾으면, 비교적 정확하고 빠르게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1-读书(一旦…………, [적중]读懂意思, 死读书)

2-乌龟进(坚硬的坑儿, [적중]之所以……并不是为了……)

[4부분]                                                                     

이번 시험에서는 대부분 설명문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단골로 출제되는 인물소개와 환경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꾸준히 인물소개, 발명품, 실험관찰, 환경문제 등이 출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환경문제는 접근하기 쉽고, 발명 관련 내용은 내용의 흐름이 간단해 관련 어휘들을 잘 익히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1-欧阳修( [적중]次犯, 追字

2-客机为都是白色的(更安全、更省、不易造成误会、文化差异、造成巨额损失

3-塑料占海洋垃圾80%[적중]塑料遗弃在海洋、消耗能源

4-[적중]鸡尾酒效应(压缩间、[적중]在……环境下

5-辰亮(昆虫、[적중]虐待物、揭露真相、幽默通俗、易懂

▶문제풀이 전략

우선 본인이 가장 자신 있는 문제부터 풀 수 있도록 합니다. 전체적으로 어휘의 난이도가 높아서 독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지체될 수 있으므로 빨리 풀 수 있는 부분들을 우선 적으로 공략해서 풀 수 있도록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독해 주제들이 점점 다양해지면서 중국 이슈, 발명품 등 다양한 내용들이 소개글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평소 중국 주변내용에 관심있게 봐둔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강조하는 중요 내용을 위주로 공부하고, 짝꿍어휘, 고정격식, 접속사 등 자료 등을 많이 활용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최근에는 이벤트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자주 출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야기의 포인트와 사건의 발단, 전개, 결말 등을 순서대로 핵심내용을 기억하여, 순서에 맞게 문단을 나누어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한 체인점에서 자기 컵 사용하기운동을 시작했고, 모양과 크기에 상관 없이 한번에 담는 음료를 10원에 판매했다. 사람들은 각양각색의 컵을 가지고 왔는데, 그 중 한 학생이 긴 빨대로 음료를 받는 통을 가져와 주변 사람들의 불만을 샀다. 직원이 매니저에게 알려 매니저가 그 학생을 확인하러 갔는데, 매니저는 되려 그 학생의 창의적인 모습을 보고는 그 학생을 직원으로 채용했다.  

★핵심 어휘:  

冷饮 / 杯子 / [적중]/ [적중]聘用 / 销售

▶시험대비 공략                                      

이야기의 흐름대로 중요한 내용을 쉬운 단어로 바꾸어 기억한다면, 좀더 쉽고 정확하게 내용을 적을 수 있습니다. 가감 없는 정확한 내용을 적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야기 전개의 포인트를 찾아, 부가적인 내용은 지워가며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전체적으로는 지난번 시험과 수준은 비슷하였지만, 듣기는 1부분과 2부분 대화 유형은 비교적 쉬웠지만, 단문듣기가 비교적 어려웠습니다. 또한 독해는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평이했으면, 쓰기의 경우 제시어 작문에서 학생들이 내용을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오늘 시험은 평소에 배운 내용들이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시험출제 경향

대부분의 내용들이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들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들리는 내용들이 대부분 답이였습니다. 뒷부분으로 갈수록 비교적 어렵게 느꼈을 걸로 생각되지만, 듣기를 들을 때 문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들었다면 좋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이번 시험에는 장소, 행동, 상태를 물어보는 질문들이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일상에서 쓰이는 내용들이 많이 출제되었으며,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 放在抽屉里/阳台/客厅/[적중]写方案/[적중]对…感兴趣/饮食习惯/培养兴趣/[적중]出差/

[적중] 收拾行李/家具店

[2부분]

처음 대화유형에서는 1부분과 난이도가 비슷했지만, 단문 듣기에서 내용들이 어렵게 느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어휘들이 평소 강조했던 어휘들로 집중해서 들었다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长途汽车/[적중]源于+(장소/시간) /成立于2016/[적중] 感到惭愧/[적중]不耐烦/[적중]很富有/

[적중] 听取意见/通过考试选人才/采纳意见/[적중] 表达情感/[적중] 知识丰富

▶문제풀이 전략

듣기 문제를 풀 때는 보기 분석을 먼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녹음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어느 정도 파악이 되기 때문에 좀 더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또한 녹음에서 들리는 내용들을 보기에 체크하면서 풀면 단문 듣기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대비 공략

수업시간에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어휘들은 반드시 익히고, 요즘 트렌드와 관련된 어휘와 내용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독해 내용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므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려는 것보다 문장의 핵심 내용과 어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전체적으로 앞 뒤 단어, 내용을 보고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평소 짝꿍 표현들을 잘 알아 둔다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주요 출제 어휘:

两千克/产生心理[적중]/不再满足于……/享受……生活[적중] /总共1800[적중]/缓解情绪[적중] /保持体形[적중]  

[2부분]

이번 시험에도 설명문, 논설문 유형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과학관련 지식, 생활관련 내용 등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내용 자체가 생소할 수는 있지만, 어휘가 크게 어렵지 않았으며, 답이 문장 그대로 나오는 경우도 있어 문제를 푸는데 크게 어렵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과학 관련 지식은 점점 출제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평소 관련 어휘를 잘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번 문제에서는 신조어 관련 어휘도 출제되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春节/增长/旅游客/火星/创业者/坚持学习[적중]/儿童/音乐[적중]/密切关联[적중]/ /追求/个性

[3부분]

서술문, 설명문, 논설문이 골고루 출제되었고, 다른 부분에 비해 무난한 수준이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심리학공부 한 학생의 이야기, 펭귄이야기, 여행 관련 광고 이야기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내용 자체가 크게 어렵지 않았으며, 펭귄의 내용은 여러 번 출제된 내용으로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출제 어휘:

出现极昼现象/寻找食物=觅食/心理学专业[적중]/对……评价/既便宜又舒适[적중]/成就……事业[적중]/转机出现于……/

▶문제풀이 전략,

빈칸 채우는 문제는 항상 어렵다고 느끼지만, 빈칸 앞 뒤를 주의 깊게 보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들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습니다. 2부분의 경우 보기를 먼저 보고 지문을 읽으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들이며, 3부분의 경우 어휘들이 어렵게 출제되었지만 문제를 풀 때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문제와 보기를 먼저 분석하고 지문을 보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시험대비 공략

시간 배분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해는 시간을 어떻게 배분해서 하느냐고 중요하므로, 평소 문제를 풀 때 시간을 재고서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았으며, 이번 시험에도 역시 자문이 출제되었으며, 평소 어법의 기본 어순을 잘 기억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쓰기 2부분의 경우 제시어 작문은 어휘는 평소 자주 공부했던 어휘들로 출제되었지만, 막상 하나의 문장들로 만들려고 하니 어려운 부분이 있었을 것입니다. 최근 쓰기의 경우 난이도가 평이하게 유지하고 있으므로 어법의 기본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이번 시험에서는 단골로 출제되는 把자문과 자문이 출제되었습니다. 쓰기1부분에서는 기본 어순과 어법에 충실한 문장이 출제되는 추세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우는 문장의 특징들을 잘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 姐姐 是个 …… 的人。

[적중] 你周末 …… 姥姥 吗?

[적중] …… 这届 射击大赛的 ……

我们这次 …… 一位 年轻导演。

我和 男朋友 …… 举行 婚礼

[적중] …… 忘在 卧室 里了。

领导 …… 我的 辞职 申请。

青春期 是人们 …… 关键期。

 

[2부분]

제시어 작문에서는 토론과 관련된 어휘가 출제되었으며, 그림 작문은 젊은 남자와 할아버지가 장기를 두는 사진이 출제되었습니다. 시험에서 자주 접하는 어휘와 상황이며, 수업시간에 작문하는 패턴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제시어 작문

辩论  出色   逻辑   相反   例子

제시어는 많이 어렵지는 않았지만 각각 어휘들을 연결하려고 할 때 아마 어려웠을 것입니다. 각각 어휘들이 자주 오는 짝꿍 어휘들을 생각하고 그 내용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다면 좋은 내용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자를 틀리지 않고, 어법에 맞게 문장을 쓰며, 흐름이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림 작문

[젊은 남자와 노인이 장기를 두는 사진]

핵심어인 下象棋라는 글자만 기억했다면, 쉽게 작문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핵심어가 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해도 家人在一起过周末或者平时的生活很快乐(가족이 함께 주말을 보낸다, 혹은 평소 생활이 매우 즐겁다)’ 라는 내용으로 적더라도 점수를 받을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쓰는게 중요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문장 배열의 경우 문장을 구성하는 기분 어순을 기억하고, 자주 출제되는 특수구문 자문, 자문, 비교문, 겸어문, 존현문 등의 어순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부사어의 어순 또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어순이니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쓰기 2부분의 경우 꾸준히 공부하면 짧은 글을 작문하는 연습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전체적인 난이도는 저번달과 비슷하며 조금 까다로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에도 수업시간에 찍어드린 짝꿍 어휘내용들이 많이 등장습니다. 듣기는 유형에 크게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양호했습니다. <독해1파트>는 중상의 난이도를 보였습니다. 제시어의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았으나 짝꿍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전반적인 해석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로 나와 조금 까다로웠습니다. 또한 평소에 4급단어가 포함되어 새로운 의미를 갖는 그런 단어를 잘 유의했었으면 1~2문제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독해 2파트> 또한 이번에는 접속사가 절반정도 출제가 되어 난이도가 평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파트는 전체적으로 중 난이도를 띄었습니다. 쓰기2에서도 제시어들의 난이도가 비교적 평이한 편이였습니다. 난이도는 비교적으로 평이하거나 조금 어려웠으며, 수업시간에 찍어드린 짝꿍 어휘와 단어들, 내용들이 많이 등장해 수업에 충실하셨다면, 이번 시험에 좋은 점수를 받으실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함께 확인해보고, 아래는 영역별 총평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들은 다시 한번 체크하세요!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

1부분1부분답게 난이도가 평이했고, 문제를 잘 이해했다면, 듣기를 듣고 옳은지 그른지 찾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초반에 시험시작을 알리는 내용이 나오고서부터 보기파악을 탄탄히 해두었다면, 1부부은 워밍업으로 짚고 넘어갈 수 있는 그런 난이도를 띄었습니다.

장소에 관한 문제보다는 행동에 관한 유형문제가 대다수를 이루었습니다.

2부분에서는 이전 시험과 비슷하게 남, 인물의 개인적인 행동을 묻는 문제가 고루 많이 출제 되었으며, 이번 시험에서는 평소에 연습하던 유형들이 대거 출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于女人,可以知道什,녀 인물의 개인적인 행동을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对话主要와 같이 대화의 전체적인 상황파악을 요구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 되었습니다. ,녀 인물의 관계()를 묻는 문제 또한 출제 되었습니다. 또한 들리는 그대로가 답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3부분은 전반적으로 평이한 난이도였으며, 질문 또한 평소에 연습하던 질문들(여자/남자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그들이 하고자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등등)이 다소 많았습니다. 다만, 2부분과 비슷하게 남자, 여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묻는다거나, 구체적인 의견을 묻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 인물이 어디서 대화하고 있는지에 관한 장소유형문제와 각각의 태도를 묻는 문제 또한 출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30 장소유형문제 같은 경우에, 洗手间,会议室,电梯里,来公司路上 같은 장소단어가 출제되었습니다.

인물의 태도를 묻는 문제유형 대표적으로 39 문제에서는 支持,失望,怀疑,同情 같은 태도단어가 출제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적중]公司(회사) [적중]做生意(장사하다, 사업하다) [적중]上班(출근하다)

[2부분]

[적중] 广播员(방송원) [적중]服务员(종업원) [적중]演员(연예인, 배우) [적중]不得不(어쩔 수 없이)

[적중]有趣(흥미를 느끼다, 재미있다)

[3부분]

[적중]垃圾(쓰레기) [적중]鼓励(격려하다, 장려하다) [적중]熊猫(팬더)

[적중]精彩(훌륭하다) [적중]合适(적당하다) [적중]请假(휴가내다) [적중]弹钢琴(피아노치다)

[적중]洗手间(화장실) [적중]路上( ) [적중]失望(실망하다) [적중]支持(지지하다)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제시된 문장을 보고, 대화내용을 미리 예측하여 들으면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부정표현과 시제에 주의하여 봅니다. 기본서(한권으로 끝내기) 나와있는 행동관련 어휘 신변잡기 어휘를 숙지 합니다.

[2부분] 보기의 지문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를 찾은 후, 관련된 행동 또는 의견 태도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정확하게 구분하여 듣습니다. 또한 , 녀의 둘의 관계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3부분] 대화 내용이 길기 때문에 녹음을 들으면서 장소 또는 인물, 행동 등과 관련된 핵심 어휘를 주의 깊게 듣고, 보기와 비교해가면서 들어야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와 있듯이 장소, 인물, 행동 등으로 관련된 필수 어휘를 함께 외워 준비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갈수록 다양한 내용이 출제되는 경향이므로, 중국의 사회, 문화, 역사와 관련된 어휘와 내용도 준비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1부분 1부분에서의 제시어 난이도는 중입니다. 비록 짝꿍표현을 이용해서 풀 수 있는 단어들이 적게 나왔지만, 평소에 수업시간을 통해서 익혔던 비교적 어렵지 않은 단어들이 출제 되었습니다. 故意, 得,公里, 부사, 조동사, 양사형용사 골고루 출제되었지만, 相反,消息,地址,등 동사와 명사 위주로 출제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접속사에 대한 짝꿍을 안다 하더라도 문제에 적용시키기에는 해석능력이 뒷받침되었어야 했습니다.

不要“差不多”的先生。

把水倒

比赛结束了,结果他猜的正好相反

平时那么认真~

消息实在太突然了。

在哪儿见面?地址发给你。

离目的地还有十多公里

给他送过去。

爷爷体验了?怎么样

 

2부분 3월 정기시험에서는 5문제, 4월 정기시험에서는 9문제, 5월에 이어 이번 시험에서 또한 접속사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모든 문제에서 접속사가 출제가 되었으며, 수업시간에 배웠던 접속사만 잘 기억했다면, 접속사만으로 풀 수 있었던 문제가 6문제 정도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虽然~,()/ 尽管~,()/尽管~,不过/ 要是~,就/如果~,就/首先~其次~,最后~/ 이 접속사만 알았다면 답에 쉽게 다가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위에 쓰여진 것을 보면 이번 시험에서는 접속사 중에서는 전환관계와 가설관계가 가장 많이 출제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로 인과관계의 대표적인 접속사, 由于因此도 출제 되었습니다. 2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기대해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접속사의 출제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니 유의해서 공부하면 좋은 점수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부분 독해 제 3부분의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이야기와 설명문, 논설문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설명문에서는 과 동음어인 을 고르는 문제가 나왔는데 평소 기본 지식으로 의하면 4성이지만, 지문에 의거하면 2성으로 발음 되는 경우를 찾는 것이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문제였습니다. 기본서(한권으로 끝내기)와 기출분석문제에서 접했던 빈도 높은 주제들이 나왔습니다. 독해 3부분에서도 접속사가 많이 출제되었기 때문에 접속사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를 하셨다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57번 문제 같은 경우, 除了A()外,都B를 알았다면 문제 답을 찾는데 혼동이 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62번 같은 경우에는 점층관계 접속사인 A, B가 출제되었는데, 이 또한 답을 찾을 수 있는 큰 단서가 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적중]相反 (상반되다, 대립되다)  [적중]结束 (끝나다)  [적중] () [적중]差不多(비슷하다) [적중]比赛(경기) [적중]结果(결과) [적중]见面(미루다) [적중]地址(장소) [적중](~해야한다) [적중]平时(평소) [적중]认真(성실하다, 열심히하다) [적중]消息(소식) [적중]突然(갑자기, 돌연)

[적중](~해야한다)

[2부분]

[적중]虽然A,但()B (비록A하지만, 그러나 B하다) [적중]尽管A()B (비록A하지만, 그러나 B하다) [적중] 尽管A不过B (비록A하지만, 그러나 B하다) [적중]由于 (~때문에) [적중]因此(따라서)

[3부분]

[적중](마르다) [적중]除了A() (A이외에도) [적중]不仅 (~할 뿐만 아니라) [적중]应聘(지원하다) [적중]压力(스트레스)  [적중]所以(그래서)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제시어의 의미와 품사를 파악하고, 문장에서 괄호 앞뒤의 어휘를 보고 짝꿍 어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뒤 품사분석을 하여 답을 채워나가고, 만약 보기에서 품사가 중복 된다면 어휘의 의미로 구분하여 풉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得가 구조조사의 de 가 아니라 조동사의 děi 로 쓰여 ~해야한다 의 의미로 쓰인 것에 주의 해야 합니다. 따라서 같은 한자이더라도 발음과 의미가 다를 수 있으므로 공부할 때 주의 깊게 숙지 할 필요가 있습니다.

[2부분] 본문의 순서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를 찾아 문장의 첫 문장을 중심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를 잡아야 합니다. 그 다음, 가장 먼저 접속사구문 짝꿍표현을 찾고, 다음으로 행동 또는 사건의 흐름을 확인해 가면 순서에 맞게 문장을 배열 할 수 있습니다.

[3부분] 질문을 먼저 보고, 지문에서 묻는 내용을 확인 한 후, 앞이나 뒤를 먼저 확인하여 정답을 찾습니다. 내용이 많지 않을 경우, 앞부분부터 속독으로 관련된 내용을 흐름에 따라 살펴보면서 유사한 표현 및 핵심 키워드를 찾아 풉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우선 품사별 문장에서의 위치와 문장성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1기출 어휘를 품사 구분하여 외웁니다. 또 최근 출제된 기출 어휘의 의미와 품사를 정확하게 익힙니다. 또한, 최근에는 동사나 명사를 제외한 부사, 양사등 다른 품사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단어를 외울 때 품사까지 같이 봐야합니다.

[2부분] 먼저 접속사를 찾아주시고 나머지를 순서를 맞추는 방법에 따라 풀거나, 수업 시간에 같이 연습했던 방법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로 문장의 순서를 찾으면 정확하게 순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ABC에서 2개를 접속사에 따라 고정시키고, 나머지 하나가 앞인지 뒤인지 체크하면 금방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2부분에 자주 등장하는 접속사구문을 익히고, 그 외 문장의 순서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부사 및 접속사와 관련 주요 어휘들은 수업시간에 함께 익힙니다.

[3부분] 독해 내용과 어휘는 비슷한 내용 또는 관련 어휘로 계속 반복되어 나오므로, 기출 문제를 많이 풀고, 기출 어휘와 관련 어휘를 같이 외웁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1부분에서 항상 나오던 자문 출제 되었습니다. 또한 저번 시험에 연속 5 출제되지 않았지만 다른 특수구문인 ‘被자문 출제 되었습니다. 3,4급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어법들이 출제 되었으며, 평소에 어법의 기초를 다뤘으면 어렵지 않게 정답을 찾을 있었습니다. 특히, 어순배열 ...동을 기억했다면 원활하게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2부분에서는 동사, 명사, 형용사가 출제 되었습니다. 형용사가 많이 나왔으며, 양사 같은 경우에는 저번 시험에 연속 3번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형용사의 특징을 잘 숙지 했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형용사를 이용해서 작문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86. 东北虎是……动物(동백호랑이는 중점적으로 보호를 받는 동물이다. )

87. 比赛……很顺利(경기가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88. 她偶尔会……脾气。 (그는 가끔씩 성질을 낸다.)

89. 答案……最后一页。 (답은 책의 가장 마지막 페이지에 있다.)

90. 他从4……弹钢琴。 (그는 4살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91. 小许一直……的技术工作。(는 줄곧 인터넷의 기술 작업을 맡았다.)

92. 镜子被我……打破了。(내가 조심하지 못해서 거울이 깨졌다.)

93. 这里的……不适合养花儿。(이 곳 기후는 꽃을 키우는데 적합하지 않다.)

94. 请你把……起来。(당신의 팔을 들어주세요.)

95. 他表示……的看法。(그는 우리의 의견에 동의한다고 표했다.)

[2부분]

开心 웃으며 짐을 들고 있는 남자 사진

他看起来非常开心。

옷이 더러운 여자 아이 사진

她的衣服非常脏。

区别 색이 다른 나뭇잎 사진

这两个叶有区别。

여자가 누워서 책을 보고 있는 사진

她躺着看书。

味道 , 녀 둘이서 면을 먹으면서 웃고 있는 사진

看起来,现在他们吃的味道很好。

▶문제풀이 전략

[1부분] 주어진 어휘들을 보고 술어와 짝꿍 표현을 먼저 찾습니다. 시험 보기 전에는 매 시험에 반드시 나오는 자문, 자문, 비교문 등 특수구문의 어순은 꼭 익혀야 합니다.

[2부분] 제시된 어휘의 품사와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림의 인물 또는 상태를 파악하여 기본 어순[주어+술어(+목적어)]에 알맞게 작문합니다. 이번 시험에는 형용사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형용사의 특징정도부사+형용사, 형용사 뒤에는 목적어가 오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 하셔야 합니다. 헷갈리는 문장이나 어법은 가급적 피하고, 확실히 기억나는 한자와 어법, 내용을 최대한 활용하여 작문합니다. 고득점을 위해서 어휘가 자주 쓰이는 고정 격식이나 짝꿍표현이 있다면 최대한 활용하여 작문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 에서 설명하는 짝꿍 표현과 고정 격식을 외우고, 기본 어순을 반드시 익숙하게 익히고, 把’자구문, 被’자구문, 형용사 술어문, 비교문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면, ……的’강조구문, 짝꿍표현 등 수업시간에 푸는 기출문제에 나오는 단어와 문장을 익힙니다.

[2부분] 모두 4급 필수 어휘입니다. 듣기, 독해, 쓰기 어휘들이 돌아가면서 나오기 때문에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서 설명하는 형용사, 동사, 명사의 특징을 파악하고, 기출 어휘 중 수업시간에 같이 배우는 어휘와 짝꿍 표현을 익힙니다. 수업시간에 기출 분석 문제 작문연습을 통해 고득점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듣기]

▶시험출제 경향

지난번 시험과 비슷한 수준으로, 집중해서 듣는다면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1부분은 사물보다 사람 위주의 그림들이 나왔으며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해야 했으며, 2부분은 화자가 말한 내용에서 주로 답이 나왔으며, 3,4부분은 전체적으로 일상에서 묻고 답하는 내용이 많았으며, 보기와 함께 집중해서 듣는다면 어렵지 않게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듣기 1부분] 전반적으로 사람과 사물 그대로를 묻는 사진이 출제되었으며, 추가로 사람과 사물의 행동과 상태 관련 된 사진도 주로 출제 되었습니다. 사진만 보고 내용을 유추하기 어려운 문제도 있었지만, 대화내용에서 키워드 단어를 찾는다면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황 별 특징의 단어를 암기하였다면 정답을 찾는데 어려움이 없었을 것입니다.

[적중]여자가 카메라 들고 인상을 찌푸리는 사진(照相机,坏了, 别担心,照片)

한 권의 노트 사진(本,笔记本)

[적중]강아지가 씻고 있는 사진(小狗,洗)

[적중]남자가 가죽신발을 신고 있는 사진(我要,皮鞋,爬山,换)

[적중]짐가방을 가지고 있는 아빠가 아이들과 안기는 사진(行李,回家,送,礼物)

[적중]여자아이가 이를 닦고 있는 사진(刷牙)

그릇에 생선이 있는 사진(菜,鱼,好吃)

[적중]남자가 머리를 부여잡고 있는 사진(头疼)

[적중]여자가 전화기를 들고 좋아하는 사진(高兴,打电话)

남자 여자가 계단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사진(电梯,运动运动,多吃)

[듣기2부분] 난이도는 지난번보다 조금 난이도가 있었지만, 제시문과 녹음내용이 같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간혹 제시 된 문장의 단어가 반대말로 나온 경우가 있어 자칫하면 혼돈 될 수 있었지만, 집중하여 들으면 다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적중]今天晚上下了大雪。O

我的喵有的时候在包里睡觉。(O

这个题不难(O

他打算让小王参加比赛。O

[3부분+4부분] 듣기3부분에서는 주로 이야기하는 장소나 상황에 관한 질문이 출제되었고, 4부분에서는 여러 방면의 내용으로 장소, 쇼핑, 행동, 원인, 상황 등을 묻는 다양한 문제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일상에 관련 된 내용이 주로 출제 되었으며, 지난 번 시험 보다 조금 쉬웠습니다. 그렇지만 주요 단어와 접속사를 들으며 대화의 흐름을 잘 따라가면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제시된 답안들과 비슷한 녹음 내용을 비교하며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면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적중]칠판에 있는 글씨가 작아서 안보이는 상황(黑板,看不清楚)

[적중]엄마를 소개하는 내용(我的妈妈,跟年轻)

남자가 여자에게 키가 크고 말랐다는 내용에 여자가 부정하는 상황(太胖了,五十五公斤,个子,高)

[적중]화자가 있는 장소를 묻는 질문(老师,黑板,问题)

[적중]화자가 아픈 상황(感冒,生病)

[적중]여자가 파란 셔츠를 사는 상황(件,裙子,蓝色,别的颜色)

이사 잘했는지 물어보는 상황(已经~了,解决,搬家)

[적중]남자에게 마실 거 물어보는 상황(除了~还,茶,奶茶,甜)

[적중]호텔 알아보는 상황(宾馆,房间)

 

▶문제풀이 전략

듣기 1부분 예제가 들리는 시간에 보기의 사진을 먼저 확인하고, 상황에 맞는 키워드를 생각면서 문제에 접근하면 좀 더 쉽게 정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에 등장한 대상이 사람일 경우 어떤 행위를 하는지, 사물일 경우 무엇을 설명하려고 하는지, 주의하여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듣기2부분 녹음을 듣기 전 제시된 문장을 먼저 확인하고, 핵심이 되는 단어와 핵심 표현을 함께 체크하고 듣기와 대조하여 들으며, 핵심 단어의 반의어 또는 그 상황을 부정하는 지 등을 대조하여 문제에 집중하여 접근한다면 좀 더 정확하게 답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듣기3,4부분 - 녹음을 듣기 전 먼저 제시된 보기를 확인하고, 그 보기들이 장소를 묻는지 행동 또는 상황을 묻는지, 물건을 묻는지 미리 파악하여, 예상되는 질문과 대화 내용을 체크해보면 좀더 쉽게 정답을 맞출 수 있습니다. 장소를 묻는다면 장소에 관련 된 핵심 어휘를 위주로 듣고, 상황을 묻는다면 대화에 언급된 내용과 보기의 내용을 대조하며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시험대비 공략

3급 어휘를 기본으로 자주 등장하는 사물명사, 일상, 업무, 학업관련 어휘들을 꾸준히 외워야 합니다. 또한 단어와 성조를 정확히 숙지하여 자주 나오는 고정격식, 짝꿍표현들과 함께 공부하고, 상황별 키워드를 찾아 시간을 단축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독해]

▶시험출제 경향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난 달과 비교하여 조금 어려웠습니다. 독해1부분은 지난 번 시험보다 쉬웠지만, 한 두 문제 정도 해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으며, 독해2부분은 지난 번 시험과 거의 비슷한 난이도로 각 단어의 품사를 알고 접근하면 쉬울 수 있었습니다. 3부분은 지난 번 시험보다 조금 난이도가 있었지만, 지문에서 묻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석을 하면 어렵지 않았고, 두 세 문제 정도 해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각 문장 별 필요한 품사를 찾으며 문제에 접근하고, 뒤에 있는 문제들은 대화에 흐름에 따라 이해하며 접근하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문제와 보기의 연관 있는 키워드 어휘들을 답으로 찾고, 각 문장의 중심 어휘들을 서로 참고하면 좀 더 쉽게 정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중]作业,查 -> 错,用,铅笔,修改

[적중]要,苹果,羊肉 -> 不要,不吃,米饭

[적중]鸡蛋,一共,865-> 好的,但,100

唱歌,机会 ->

[적중]今天,阴天 -> 最近,天气, 不是~就是,刮风

[적중]面包,那儿 -> 对不起,饿

[적중]上网,离火车站很近 -> 别迟到

[적중]自行车,坏了,渴 -> 箱子里,瓶子,有,水,喝

节日,有 -> 文化

[적중]突然,生病,医院,阿姨 -> 想,谢谢,可是,不知道,名字

 [2부분] 형용사, 동사, 명사, 대사, 개사, 접속사 등 여러 품사가 등장하였고, 동사가 가장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각 단어 별 품사를 알고 문제에 접근하면 쉽게 정답을 찾을 수도 있었고, 뒤로 갈수록 문장의 의미 파악을 하지 못하면, 정답을 알 수 없는 문제들도 등장하였습니다.

[적중]부사: 一定(반드시)(一定)能第一

양사: (: 종류를 세는 양사)

[적중]개사: ~를 위하여()목적, 행위

동사: (닮다) 我(像)我爸爸

[적중]동사: (발송하다) 电子邮件

[적중]접속사: 그런 후에(然后) ~ 然后~

형용사: (같다) 我也(

 

 [3부분] 의미와 상황, 행동을 묻는 질문이 주를 이루었고, 특정장소에 관한 설명도 출제되었습니다. 지난번 시험과 비교해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같은 내용의 질문과 정답을 지문에서 찾을 수 있어, 질문을 먼저 확인하고 지문을 본다면 대부분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꽃병에 물을 바꾸라는 내용- 花瓶,换,水,几天

장춘 관한 설명- 一个,有名,城市,东北

아내가 운전은 알지만 못한다는 내용- 妻子,会,开车

아빠가 의사인데 바쁜데도 열심히 일한다는 내용- 医生,忙,但,认真,工作

자신의 일은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는 내용- 要,自己,做,事

대중교통을 이용 카드를 사용해야 편리하다는 내용- 用,卡,方便,地铁

소리가 나오는 - 书,声音

 [적중]어떠한 상황에 대해 오해가 생길 때 除了多看,多听,还多想一想

 

▶문제풀이 전략

독해 1부분- 두 문장을 연결해 하나의 대화 혹은 하나의 단문을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자연스러운 대화나 단문이 완성될 수 있도록 각 문제에 제시된 문장의 주요단어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어울리는 보기를 골라야 합니다.

독해 2부분- 먼저 보기를 파악한 후, 제시된 문장을 읽고 제시된 단어의 문장성분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짝꿍 표현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을 경우 의미상 가장 어울리는 단어와 위치에 맞는 품사를 찾습니다.

독해 3부분- 한 단락의 글을 읽고 질문에 알맞은 답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먼저 문제를 읽고 질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지문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과 짝꿍표현을 빠르게 습득하여 정답을 찾습니다.

 

▶시험대비 공략

3급 필수 어휘의 단어와 품사를 익히고, 동사는 짝꿍 목적어와, 형용사는 자주 나오는 정도 표현과, 사물은 짝꿍이 되는 양사와 함께 외워야 합니다. 또한 접속사와 개사의 출제율도 많아지고 있으니 접속사와 개사가 함께 문장이 변화되는 내용도 함께 연습하도록 합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중하

 

▶시험출제 경향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난 달에 비해 낮은편 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등장하던 比자 비교문과 정도보어, 겸어문은 등장하지 않았고, 자문과 수사+양사+명사가 사용된 문장, 자주 쓰이는 짝꿍 어휘인 A准备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난이도가 지난번 시험보다 낮았던 만큼, 고난이도의 어법을 요구하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자문과 지시대사+수사+양사가 사용된 문장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자문[주어(피동자)++목적어(행위자)+동사+기타성분]의 형태로 자문의 기본 어순으로 출제 되었습니다. 또한 [수사+양사+명사] 형태의 문장 배열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수업시간에 늘 강조하던 ++, ++이라는 기본 공식을 외우고 있다면 쉽게 풀 수 있었을 것 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우는 문장들의 기본 형태를 잘 익히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1.我家的....../....../11000块。

2.这是为你/....../准备的/杯子。

3.//......//黄河玩儿。

4.那些草///.......

5./打算/......./生日/礼物。

 

[ 2부분] 2부분 역시 지난 시험보다 난이도가 낮아, 문장 전체를 알지 못 하더라도, 괄호의 앞과 뒤만 잘 살펴봐도 쓸 수 있는 단어들이 주로 출제되었습니다. 문장 전체를 알아야 하는 문장 같은 경우에는 문장의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 평소에 짝꿍이 되는 양사나 단어 등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풀어낼 수 있었을 것 입니다.

 

tiān (天)

zhēn)的

chē 辆马

(不)同意

zhōng 往(中)

 

▶문제풀이 전략

쓰기 1부분- 주어진 어휘들을 조합하여 문장을 만드는 문제입니다. 우선 [주어+술어+목적어]의 큰 틀을 잡고, 술어를 먼저 찾는 연습을 하고, 추가로 짝꿍 어휘나 꾸며주는 표현을 알아 두면 쉽게 풀 뿐만 아니라 고득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쓰기 2부분- 제시된 문장 속 빈칸에 적합한 글자를 쓰는 문제입니다. 빈칸에 제시된 한어병음을 확인한 후 앞뒤의 글자가 어떻게 쓰이는지 파악하고 평소에 자주 출제하는 고정격식이나 어떠한 상황에 사용되는지 생각하며 문제에 접근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시험대비 공략

쓰기 1부분- 쓰기는 배점이 높은 영역입니다.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품사와 문장성분을 정확히 파악한 후, 특수문장의 특징과 짝꿍표현, 고정격식을 익혀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 한자를 쓰는 예쁘게 쓰는 연습도 병행합니다.

 

쓰기 2부분- 3급 필수어휘를 꾸준히 쓰면서 외우고, 쓰기 어렵거나 병음이 헷갈리는 단어들은 직접 쓰는 연습을 하며, 평소에 단어를 여러가지 쓰임을 생각하며 고정격식 또는 짝꿍표현으로 외울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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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한줄평 오늘 시험 본 선생님들의 한마디!

최은선 선생님 3급

선생님이미지
짝꿍 표현과 핵심 어휘으로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보현 선생님 4급

선생님이미지
수업시간에 배웠던 접속사, 짝꿍표현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모정 선생님 5급

선생님이미지
注意时间安排,生词要多积累。

모정 선생님 6급

선생님이미지
学生们要注重平时的基础积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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