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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K 정기 시험
2017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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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이번 시험은 저번 시험보다 난이도가 다소 높았습니다. 특히 듣기 3부분과 독해 4부분을 푸는데 있어서 다소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쓰기의 경우 독해하기에는 수월한 문장이었으나, 작문을 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 입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전 영역에 성어가 두루 출제되었습니다. 성어의 중요성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므로, 자주 출제되는 성어들과 뜻을 익혀 두면 시험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이번 듣기시험은 영역이 넘어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설명문, 논설문, 서술문 등 다양한 유형의 문장들이 출제 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월급의 유래, 닭의 소화계통, 우수한 관리자의 조건 등 설명문과 소개하는 문장이 비교적 많았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중심내용을 찾아야 하는 유형으로 중요 내용이 순식간에 지나갈 수 있어, 끝까지 주의 깊게 듣고 답을 찾아야 합니다.

★주요 출제 어휘:

消化系统不发达/薪水最初是指井水/土豆吸附盐/[적중]具有……作用/[적중]精彩的表演/[적중]栽培范围广/追溯到……/[적중]善于拔苗助长/[적중]给员工发挥能力的空间/[적중]具备……条件/空中楼阁

[2부분]

애니메이션의 발전, 여자 우주비행사, 맞춤 여행 등 인물 인터뷰 하나와, 사물에 대한 이야기 두개가 출제되었습니다. 이 유형의 경우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들으면서 보기와 비교하면 정확하고 빠르게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题材多样/[적중]……限制/[적중]重视原创性/[적중]无法完成任务/[적중]心理素质/内容单一/耐得住寂寞/价格更优惠/注册用户多/[적중]定制旅游并不是奢华生活/话剧/排练/敷衍了事/[적중]角色/航天员/[적중]要热爱这项事业

[3부분]

초보 운전, 표현 예술가와 작은 배역을 등한시하는 아들의 이야기, 아이가 열이 날 때의 대응 등 논설문과 설명문이 비교적 많이 출제 되었으며, 서술문 역시 출제되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新手开车经常变速/[적중]对……有害/[적중]物理降温安全有效/大面积种植/[적중]……方式/屡次失误/

[적중]嘱咐儿子看自己表演/[적중]重视小角色/[적중]……吃惊

▶문제풀이 전략

보기를 분석해 전체적인 내용 파악을 먼저 합니다. 그 후 녹음에서 강조하는 내용을 찾고 보기에서 유사한 어휘 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마지막 부분은 전체 내용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 주로 나오기 때문에 잘 들어야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듣기는 집중해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공부를 할 때 빠른 속도로 들으며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또한 순간 놓쳤다고 당황하지 말고 바로 집중해서 들을 수 있도록 하며,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정확한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시험출제 경향

지난번 시험과 대비해 2부분은 무난하였고, 4부분은 비교적 난이도가 있었습니다. 또한, 독해2부분과 4부분에서 사자성어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이번 시험에도 자주 출제되는 부사의 중복과 앞뒤 호응 문제 유형 등이 출제되었고, 최근의 시험과 비교하여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所以一些者被称为(所以一些)/产生有深远的影响(产生深远的影响)/是件辛苦的(是件辛苦的事)/

不然能()

[2부분]

글자()의 유래와 뜻, 후식에 대한 연구결과, 고대 웨딩 장식 등의 내용이 출제되었고, 짝꿍 어휘와 고정 격식이 비교적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사자성어도 비교적 많이 출제되어, 보편적인 난이도를 유지하였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凭借/[적중]包含/[적중]修养/部位/[적중]引申/[적중]负担/[적중]脂肪/分解/[적중]久而久之/[적중]精致 伴随/[적중]必不可少

[3부분]

자전거시합(自行车赛)과 고대 한자 쓰기에 관한 내용이 출제 되었습니다. 내용과 문장의 흐름은 어렵지 않았으나, 접속사가 비교적 적게 출제되어, 난이도가 다소 있었습니다. 먼저 문장의 주제와 흐름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주요 출제 어휘:

自行车赛/[적중]主办/[적중]参加比赛/[적중]古代/汉语/书写/[적중]逐渐/[적중]被取代

[4부분]                                                                     

에어컨 구매 설문조사, 악몽에 대한 내용, 민간 예술을 하는 石昌鸿에 관한 이야기, 로봇의 연구, 발전소에 관한 내용이 출제되었습니다. 최근 업무와 연구, 고대와 관련된 사물에 대한 내용이 꾸준히 출제되고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空调/选购偏好/[적중]问卷/[적중]看重品牌/[적중]屡见不鲜/[적중]摆脱噩梦/清醒梦/[적중]引起疾病/ [적중]治疗疾病/民间艺术/[적중]研制机器人/生活垃圾发电厂

▶문제풀이 전략

독해1은 해석으로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시험에 오류 문장으로 자주 출제되는 어휘의 중복, 짝꿍 표현(특히 접속사), ~강조구문, / 구문, 동사, 접속사, 개사, 부사, 보어를 위주로 학습해야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시험에 자주 나오는 15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공부해 주고, 본인이 자신 있는 부분을 우선으로 문제를 풀어 시간관리에 유의하여 풉니다. 수업시간에 강조하는 중요 구문 위주로 공부하면, 짝꿍 어휘와 고정격식 문제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습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이번 정규시험에서는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하는 회사에서 그 과정 중에 겪은 일과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로 신차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이야기가 출제되었습니다. 주요 인물인 卢茨 그의 조수 菲比 이름을 기억하고,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주요 내용을 기억하여, 발단, 전개, 결말 등의 순서로 적어 내려가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卢茨 올바른 판단으로 신차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친 이야기)

길에서 사람들이 설문조사에 응하고 있었는데, 설문지 위에는 외관이 부드럽고 온화하게 생긴 차 한대와 와일드하고 거칠게 생긴 한대가 있었다. 며칠 후, 菲比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설문조사의 데이터를 자신의 상사인 卢茨에게 전달했다. 자동차 회사에서 신차를 개발 중에 있었는데, 자동차 외관에 대한 간부들의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卢茨 대중들에게 신차의 외형에 대한 선택을 맡기기로 결정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부드럽고 온화한 외형의 차가 점수가 높았으나 卢茨 오히려 와일드하고 거친 외형의 차를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평균 점수는 첫번째 외형의 차가 높지만, 두번째 외형의 차는 일부 사람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소수의 사람을 위해 와일드한 외형의 차를 개발하기로 하였고, 선택은 옳아 성공을 거두었다. 회사의 성공은, 많은 기업에게 다수의 만족은 종종 소수의 열광보다 못하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핵심 어휘:  

[적중]问卷调查/柔美温和/狂野奔放/外形/[적중]为……打分/[적중]提交上司/[적중]在……的情况下/[적중]受到追捧/[적중]带给……启示/[적중]比不上/[적중]关键

▶시험대비 공략                                      

이야기의 흐름대로 중요한 내용을 쉬운 단어로 바꾸어 기억한다면, 좀더 쉽고 정확하게 내용을 적을 수 있습니다. 가감 없는 정확한 내용을 적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야기 전개의 포인트를 찾아, 부가적인 내용은 지워가며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이번 시험은 영역별로 난이도가 차이가 있었습니다. 평소 수업시간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던 부분들이 많이 출제되었으며, 자세한 문제 설명은 수업시간에 함께 풀어보겠습니다.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대화유형의 경우 비교적 평이했으며, 단문 영역의 경우 난이도가 비교적 높게 출제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대화유형의 경우 간단하게 들릴 수 있지만 짧은 시간 대화가 나오기 때문에 집중해서 들어야 합니다.

1부분의 경우 평소 연습했던 내용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대부분 문제들이 들리는게 답인 문제가 많았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合理/[적중]/舅舅/[적중]提出意/停在+정소/[적중]提供服/[적중]车场/[적중]提高效率/[적중]少成本//[적중]节约时间/累了丰富的经验/[적중]得到了

[2부분]

2부분의 경우 남녀대화의 경우 남자가 말한 내용과 여자가 말한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며, 단문 듣기의 경우 난이도가 대화 유형의 비해 많이 높아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기를 먼저 파악하고 녹음을 듣는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주요 출제 어휘:

赶不上火/[적중]取得成就/对实验+……/精神振/心跳加快/[적중]放松紧张/[적중]……有影/使用范广/[적중]

▶문제풀이 전략

남녀가 말하는 내용을 구분해서 듣는 것이 중요하며, 녹음이 나오기전에 보기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듣기의 경우 순간 방심하면 녹음 내용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집중해서 듣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시험출제 경향

독해는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들을 해석하고 풀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시간이 부족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전체를 분석해서 푸는 것보다 문제와 보기를 먼저 파악하고 여기서 묻고자 하는 내용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1부분의 경우 빈칸에 알맞은 어휘를 찾아 넣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어려워하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평소 같이 오는 어휘, 격식, 표현등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난이도가 지난번 시험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这届奥运会/把男女混合接力列入比赛项目/[적중]AB结合起来/[적중]既节省时间,又……/对……有积极作用/路程缩短/压抑情绪/[적중]选手发挥……水平/对比赛规则进行进一步调整

[2부분]

다양한 영역이 출제되었으며, 간혹 어려운 단어들이 보이지만, 독해2부분의 경우 본문의 내용을 그대로 보기에 옮겨 놓았기 때문에 모든 내용이 해석이 되지 않아도 비슷한 단어가 보이는 문장을 고르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2부분의 경우 과학 지식 등을 소개하는 글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로 어휘 역시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주요 출제 어휘:

[적중]睡眠质量/[적중]负面/[적중]含有/[적중]天然精油/至今存在/[적중]风俗/有助于入睡/入……状态

[3부분]

과학, 논술, 설명, 이야기 유형등이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독해3부분의 단순한 독해를 한 후 문제를 푸는 형이지만, 시간배분에도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문제와 보기를 분석을 가장 먼저 한 후 그 문제의 핵심 단어를 찾아서 빠르게 독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출제 어휘:

航天科技用于……/产物/用范广/提高保意/省金/[적중]笔记本电脑/[적중]用户众多/正反面/[적중]结构

▶문제풀이 전략,

독해1부분은 짝꿍, 격식, 표현 등을 잘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며, 독해2부분의 경우 단문과 보기를 비교해서 빨리 답을 찾는 것이 시간을 단축하는데 중요합니다. 3부분은 핵심어휘를 찾아 푸는 것이 중요하며, 주제를 물어보는 문제도 꾸준히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문장의 맨 앞과 맨 뒤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핵심어휘와 고정격식등을 잘 이용해서 최대한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요즘에 중국 상식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출제되고 있으므로, 평소 중국관련기사들을 많이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쓰기 1부분의 경우 기본어법부터 골고루 출제되어, 평소 기본 어법을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쓰기2부분의 경우 배웠던 어법들을 정확하게 활용해서 쓰는 것이 중요하며, 각 작문의 핵심어휘들이 빠지지 않고 작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이번 시험에서는 특수구문으로 자문이 출제되었으며,  ‘자문과 형용사 술어문 등은 지금까지 빠지지 않고 출제되고 있습니다. 요즘 HSK쓰기1부분에서는 중국어의 기본 어순에 충실한 문장 위주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수업시간에 배우는 문장의 기본 어법의 특징들을 잘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주요 출제 어휘:

你的/~//不够~

我很/~我们学校/~。

该地区的/人口~

[적중]这次~///~/很多。

[적중]弟弟~//一位/~/球迷。

[적중]书架上/~了/历史书。

网络上/~/极其/~的/学习资源。

[적중]这个~//~/10/~。

 

[2부분]

★주요 출제 어휘:

제시어 작문

手术   营养   按照  否则  恢复

이번 제시어 작문의 어휘들은 평소 수업시간에 배웠던 어휘들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가 부딪친 사진]

그림을 보고 나를 빗대로 작문을 해도 좋고, 3인칭을 써서 작문을 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차사고, 자동차 등 핵심어휘가 빠지지 않고 작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쓰기1부분은 평소 공부할 때 중국어의 기본 어순을 제대로 기억해 두어야 하며,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특수구문의 어순들도 함께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문의 경우 짧은 작문부터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시어 작문 경우 어휘가 빠지지 않고 작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체적인 난이도: ~중하

전체적인 난이도는 8 27일 특별시험보다는 어렵게 나온 편이었습니다. 9 17 정기시험 에서 또한 수업시간에 알려드렸던 짝꿍 어휘내용들이 많이 등장습니다. 듣기 같은 경우에는, <듣기1파트>는 평소 난이도 보다 쉽게 나온 편이었고, <듣기 2파트>는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듣기 3파트> 가 듣기 1파트와 듣기 2파트에 비해서 다소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독해1파트>는 중간 정도의 난이도를 보였습니다. 제시어의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았으나 짝꿍표현으로 푸는 문제보다 해석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가 많았었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소요 되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독해 2파트>는 독해 1파트와 독해 3파트와는 다르게 상의 난이도였습니다. 짝꿍접속사 문제보다는 해석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들이 대다수 였기 때문에 푸는 데 있어서 까다로웠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독해3파트> 는 전체적으로 중 난이도를 띄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웠던 단어들 위주로 나왔기 때문에 해석을 하는데 있어서도 크게 까다로운 부분이 없었습니다.

<쓰기 1파트>수업시간에 배부했던 프린트 문제와 굉장히 유사하게 나온 문제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평소에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특수구문이 나왔었기 때문에 난이도는 중하 정도 예상합니다.  <쓰기2 파트> 에서도 제시어들의 난이도가 비교적 평이한 편이였습니다. 제시어 같은 경우에는 이미 우리가 책을 통해서 다루었던 단어들이었습니다.  난이도는 비교적으로 평이하거나 조금 어려웠으며, 수업시간에 찍어드린 짝꿍 어휘와 단어들, 내용들이 많이 등장해 수업에 충실하셨다면, 이번 시험에 좋은 점수를 받으실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함께 확인해보고, 아래는 영역별 총평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들은 다시 한번 체크하세요!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

1부분평소보다 쉽게 나온 편이었습니다, 들리는 듣기 파일 지문만 잘 들었다면, 듣기를 듣고 옳은지 그른지 찾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초반에 시험시작을 알리는 내용이 나오고서부터 보기파악을 탄탄히 해두었다면, 1부부은 워밍업으로 짚고 넘어갈 수 있는 그런 난이도를 띄었습니다.

행동에 관한 유형문제가 대다수를 이루었습니다.

2부분에서는 이전 시험과 비슷하게 남, 인물의 개인적인 행동을 묻는 문제가 대다수 출제 되었으며, 이번 시험에서는, 2부분에 장소문제유형은 1문제 출제 되었으며, 이미 수업시간에 배웠던 단어들이 나왔었기 때문에 푸는데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3부분1부분과 2부분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3부분 듣기 지문을 듣고 후의 질문 평소에 연습하던 질문들(여자/남자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그들이 하고자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등등)이 다소 많았습니다. , 의미파악유형과 행동유형이 대다수를 이루었으며, 인물들의 심정을 묻는 문제는 2문제 출제 되었습니다. 또한 장소유형 문제도 듣기 제 3부분에서도 1문제 출제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적중]幸福(행복하다) [적중]烦恼(걱정하다, 번뇌하다) [적중]工作(일하다, 직업, ), [적중]公共汽车(버스), [적중]坐地铁(지하철을 타다), [적중]堵车(차가 막히다)

[적중]工作(일하다, 직업, )

[2부분]

[적중]包子(소가 든 찐빵) [적중]饺子(교자) [적중]提意见(의견을 내다) [적중]同事(동료)

[적중]关系(관계) [적중]教授(교수) [적중]说明书(설명서) [적중]翻译(번역하다)

[적중]做菜요리하다) [적중]出差(출장가다)

[3부분]

[적중]登机牌(탑승권) [적중]机场(공항) [적중]蛋糕(케이크) [적중]快乐(즐겁다,유쾌하다)

[적중]护照(여권) [적중]演出(공연, 연극) [적중]放假(방학하다) [적중]……(하려하다)

[적중]安排(안배하다, 안배) [적중]受欢迎(인기가 있다) [적중]失望(실망하다) [적중]怀疑(의심하다)

[적중]运动场(운동장) [적중]广告(광고) [적중]护士(간호사) [적중]医院(병원) [적중]流行(유행하다)

[적중]上大学(대학을 다니다)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표 옆에 있는 문장을 보고, 대화내용을 미리 예측하여 들으면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부정표현과 시제에 주의하여 봅니다. 기본서(한권으로 끝내기) 나와있는 행동관련 어휘 의미파악 어휘를 숙지 합니다.

[2부분] 4 선다형이기 때문에 보기를 먼저 보고 장소관련 어휘가 나왔으면 장소유형인 것을 예측합니다. 그리고 장소유형에서 배웠던 단어들을 잘 생각하면서 듣기 파일을 듣습니다. 지문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를 찾은 후, 관련된 행동 또는 의견 태도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정확하게 구분하여 듣습니다. 또한 , 녀의 둘의 관계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3부분] 2부분과 마찬가지로 보기를 먼저 파악합니다. 다만, 2부분보다대화 내용이 길기 때문에 녹음을 들으면서 장소 또는 인물, 행동 등과 관련된 핵심 어휘를 주의 깊게 듣고, 보기와 비교해가면서 들어야 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행동, 생각 등을 따로 구분하여 메모를 하고, 시간사에도 주목하여 듣습니다.

▶시험대비 공략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와 있듯이 장소, 인물, 행동 등으로 관련된 필수 어휘를 함께 외워 준비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어 하나를 외울 때에도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숙지하여야 합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1부분 1부분에서의 제시어 난이도는 중입니다. 비록 짝꿍표현을 이용해서 풀 수 있는 단어들이 적게 나왔지만, 평소에 수업시간을 통해서 익혔던 비교적 어렵지 않은 단어들이 출제 되었습니다. , 家具坚持,暂时,低,地点,符合,光,麻烦  부사, 명사, 형용사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9 17일 정기 시험에는 계속 출제되었던 양사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云层好像很

工作地点在校区。。

这句话不太符合汉语语法标准。

你怎么吃鸡蛋,不吃西红柿呢?/ 太酸了。

这次的事儿给你带来很多麻烦,真抱歉!。

 

2부분 9 17 정기시험에서 독해 2부분의 난이도는 상입니다. 우선, 접속사는 많이 나왔지만, 짝꿍 접속사로 있는 문제가 한 문제도 출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문제를 해석으로 풀었어야 했기 때문에 답을 찾는데 다소 까다로웠습니다. 답을 찾을 수 있었던 단서 중 핵심적인 접속사와 부사로는 虽然~,()/ 竟然/以后/因此/因为/甚至/ 있었습니다.

비록 해석을 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았지만, 해석을 할 때에도 수업시간에 배웠던 단계들로 풀었다면 분명 좋은 성적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 첫 머리에 올 수 있는지 여부 2)지시대사의 여부 3)원인 후 결과, 원인 후 상황   이 세 단계로 해석을 할 때 답에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3부분 독해 제 3부분의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이야기와 설명문, 논설문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독해 제 3부분 첫 문제에서는 역시나 접속사에 중요 단서가 있었습니다. 不但A,而且B 들어간 문장에 답에 관련된 핵심 단서가 있었습니다.

본래 자주 출제되었던 不正确 옳지 않은 것에 관한 문제유형은 나오지 않았고, 오히려

可以知道什么? 에 관한 즉, 옳은 것을 고르라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특정 어휘 혹은 특정 문장에 관해서 의미파악 하는 문제가 2문제 정도 출제되었습니다.

수업 중에 배웠듯이 전환접속사(可是,但是,不过)에 집중해서 문제를 풀었다면 시간절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적중]家具 (가구)  [적중]暂时 (잠시)  [적중] (가득차다) [적중](낮다) [적중]地点(장소, 위치) [적중]工作(직장) [적중]符合(부합하다) [적중]汉语(중국어) [적중]语法(어법) [적중]标准(기준, 표준) [적중](단지, 오직) [적중]鸡蛋(계란) [적중]西红柿(토마토) [적중](시다) [적중]麻烦(귀찮은 일)

[적중]抱歉(미안해하다)

[2부분]

[적중]虽然A,但()B (비록A하지만, 그러나 B하다) [적중]竟然 (뜻밖에도) [적중]做生意(장사하다)  [적중]以后(후에) [적중]因为(~때문에) [적중]因此(따라서) [적중]甚至(심지어)

[3부분]

[적중]不但A,而且B (A할뿐만 아니라, 게다가 B하다) [적중]后悔(후회하다) [적중]养成习惯(습관을 기르다[적중]经验(경험) [적중]应聘(지원하다) [적중]压力(스트레스)  [적중]所以(그래서) [적중]积极(긍정적이다, 적극적이다) [적중]态度(태도) [적중]提前(앞당기다)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제시어의 의미와 품사를 파악하고, 문장에서 괄호 앞뒤의 어휘를 보고 짝꿍 어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뒤 품사분석을 하여 답을 채워나가고, 만약 보기에서 품사가 중복 된다면 어휘의 의미로 구분하여 풉니다.

[2부분] 본문의 순서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를 찾아 문장의 첫 문장을 중심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를 잡아야 합니다. 그 다음, 가장 먼저 접속사구문 짝꿍표현을 찾고, 다음으로 행동 또는 사건의 흐름을 확인해 가면 순서에 맞게 문장을 배열 할 수 있습니다. 해석으로 풀 때에는 A-B-C순으로 보면서 어느 것이 첫 머리에 올 수 있는지를 확인하며, 지시대사가 있는 부분에 주목합니다. 그리고 순서가 헷갈릴 때는 원인 후에 결과, 원인 후에 상황이 온 다는 것을 항상 유념합니다.

[3부분] 질문을 먼저 보고, 지문에서 묻는 내용을 확인 한 후, 앞이나 뒤를 먼저 확인하여 정답을 찾습니다. 내용이 많지 않을 경우, 앞부분부터 속독으로 관련된 내용을 흐름에 따라 살펴보면서 유사한 표현 및 핵심 키워드를 찾아 풉니다. 또한 시간이 부족할 때, 전환접속사와 결론접속사를 우선적으로 찾고 그 접속사가 있는 문장만 보고 답을 유추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우선 품사별 문장에서의 위치와 문장성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1기출 어휘를 품사 구분하여 외웁니다. 또 최근 출제된 기출 어휘의 의미와 품사를 정확하게 익힙니다. 또한, 비록 이번 9월 시험에는 양사는 출제 되지는 않았지만 최근에는 동사나 명사를 제외한 부사, 양사등 다른 품사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단어를 외울 때 품사까지 같이 봐야합니다.

[2부분] 먼저 접속사를 찾고 나머지를 순서를 맞추는 방법에 따라 풀거나, 수업 시간에 같이 연습했던 방법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로 문장의 순서를 찾으면 정확하게 순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2부분에 자주 등장하는 접속사구문을 익히고, 그 외 문장의 순서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부사 및 접속사와 관련 주요 어휘들은 수업시간에 함께 익힙니다.

[3부분] 독해 내용과 어휘는 비슷한 내용 또는 관련 어휘로 계속 반복되어 나오므로, 기출 문제를 많이 풀고, 기출 어휘와 관련 어휘를 같이 외웁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1부분에서 항상 나오던 자문 포함해서 기타 특수구문들이 거의 출제 되지 않았습니다. 특수구문으로는 저번 시험에도 출제되었던 ‘被자문 출제 되었습니다. 3,4급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어법들이 출제 되었으며, 평소에 어법의 기초를 다뤘으면 어렵지 않게 정답을 찾을 있었습니다. 특히, 어순배열 ...동을 기억했다면 원활하게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2부분에서는 동사, 가 출제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동사가 대다수 이루었습니다. 동사의 특징을 잘 숙지 했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동사를 이용해서 작문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86. 他的/~/由抽烟/~的

87. 我没/~/给他/发~

88. ~的/~//李~/拿走了。 

89. 我们/不再/~/他的/任何~。 

90. /喜欢/~在/天气/~的/地方。 

91. /~到/~/~有/10公里。

92. //~的/教学~//重。

93. 他儿子/~/受到/老师的/~。

94. 奶奶///~/~/人。

95. //~/到处/都很/~。

[2부분]

책 페이지 펴는 모습

适合 여자 둘이서 옷을 대보는 모습

干杯 남자 한 명이 술잔 드는 모습

양말에 구멍 난 사진

修理 남자 둘이서 차를 수리하는 앞 벙커를 수리하는 모습

▶문제풀이 전략

[1부분] 주어진 어휘들을 보고 술어와 짝꿍 표현을 먼저 찾습니다. 시험 보기 전에는 매 시험에 반드시 나오는 자문, 자문, 비교문 등 특수구문의 어순은 꼭 익혀야 합니다.

[2부분] 제시된 어휘의 품사와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림의 인물 또는 상태를 파악하여 기본 어순[주어+술어(+목적어)]에 알맞게 작문합니다. 이번 시험에는 동사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동사의 특징동사+목적어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쓰기 1도 마찬가지고 쓰기 2는 특히나 제시어를 틀리게 써서는 안 되며, 마지막에 문장부호는 알맞게 썼는지 재확인을 필히 하셔야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중국어의 기본 어순 주술목 구조를 비롯해서, 부사와 보어 등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 에서 설명하는 짝꿍 표현과 고정 격식을 외우고, 기본 어순을 반드시 익숙하게 익히고, 把’자구문, 被’자구문, 형용사 술어문, 비교문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면, ……的’강조구문, 짝꿍표현 등 수업시간에 푸는 기출문제에 나오는 단어와 문장을 익힙니다.

[2부분] 모두 4급 필수 어휘입니다. 듣기, 독해, 쓰기 어휘들이 돌아가면서 나오기 때문에 교재 [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서 설명하는 형용사, 동사, 명사의 특징을 파악하고, 기출 어휘 중 수업시간에 같이 배우는 어휘와 짝꿍 표현을 익힙니다. 수업시간에 기출 분석 문제 작문연습을 통해 고득점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듣기]

▶시험출제 경향

지난번 시험보다는 난이도가 있었으며, 문제를 풀 때 각 상황에 맞는 단어들을 함께 생각하며, 접근하면 듣기 내용의 이해가 쉬웠으며, 항상 보기를 확인하며 어떤 내용의 주제가 나올 지 생각하며 듣고, 그에 맞는 짝꿍 어휘들을 함께 생각하면 비교적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1부분은 사람과 사물이 골고루 출제 되었으며, 특정적인 상황과 관련된 상황을 함께 공부하면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었고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이 없었을 것 입니다. 2부분은 한 두 문제 제외하고 화자가 말한 상황과 지문을 함께 듣는다면 답을 찾는데 어려움이 없는 문제들이었으며, 3,4부분은 일상, 회사, 시간 등 상황 별 다양한 주제 위주로 출제 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듣기 1부분] 사람과 사물이 골고루 출제 되었으며, 사람은 그 특정적인 상황과 사람을 대조하며 들으면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었으며, 사물은 사물의 단어 및 단어와 관련된 상황을 함께 듣는다면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이 없었을 것 입니다. 수업 때 공부하였던 사진의 상황 별 특징의 단어를 암기하였다면 쉽게 문제를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적중]우산 사진(雨伞,带)

[적중]노트북 사진(电子邮件,发,看)

[적중]여자가 냉장고 앞에 서있는 사진(冰箱,没有菜,出去,吃面条)

[적중]여자가 청소하는 사진(打扫)

[적중]남자가 짐 가방과 있는 사진(机场,行李箱,穿,白色的衬衫)

[적중]자전거 타는 아이를 뒤에서 엄마가 잡아주는 사진(害怕,别,走,骑)

[적중]남자 여자 결혼 사진(结婚,爱人,漂亮,去年,秋天,照片)

[적중]남자 엎드려 있고 여자가 뒤에 서있는 사진(疼,)

[적중]남자 여자 요리하고 있는 사진(鱼,做)

 

[듣기2부분] 난이도는 지난보다 올라갔으며, 주로 문제가 정답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보기와 제시문을 적절하게 비교하여 듣는다면 충분히 답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시문을 들을 때 각 단어의 유의어 또는 다른 단어 같은 의미주제가 되는 핵심 어휘를 위주로 들었더라면 오답의 확률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옳고 그름의 판단은 수업 때 공부하였던 각 대화의 의미파악 단어들을 생각한다면 더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적중]这个空调不贵。(O)

[적중]飞机还没起飞。(O)

[적중]冬天去公园散步(X)秋天

[적중]能照顾自己(X)要学会照顾自己

[적중]他喜欢喝牛奶(X) 喜欢看报纸

 

 [3부분+4부분] 듣기3부분, 4부분은 일상, 회사, 시간, 장소, 직업 등 다양한 주제로 출제 되었으며, 일상 중에서도 동작, 원인을 묻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 되었습니다. 시간 및 장소는 한 두 문제 출제 되었으며,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해야 하는 문제가 없었으므로, 주요 핵심 어휘만 잘 안다면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주제 키워드 단어와 접속사를 들으며 대화의 흐름을 잘 따라가면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적중]지갑 챙긴 상황(钱包,忘,拿)

[적중]남동생 설명하는 상황(个子,高,198m,篮球,长)

[적중]등산 관련 된 상황(一点儿也不,爬山,累)

[적중]시간 물어보는 상황(158点,7:45)

[적중]남자가 안 먹는 이유를 설명하는 상황(刷牙,准备,睡觉)

[적중]공항에 여자가 가는 상황(可能, ~很近,到)

[적중]커피숍 가는 상황(花店 办公室 咖啡店)

[적중]새를 설명하는 상황(鸟,只)

[적중]신발 바꾸는 상황(一直,鞋)

 

▶문제풀이 전략

듣기 1부분 예제가 들리는 시간에 보기의 사진을 먼저 확인하고, 상황에 맞는 키워드를 생각면서 문제에 접근하면 좀 더 쉽게 정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짝꿍 어휘를 많이 알아 둔다면 상황 별 주제파악이 쉽기 때문에 짝꿍 어휘를 함께 외우며 주의하여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듣기2부분 녹음을 듣기 전 제시된 문장을 먼저 확인하고, 핵심이 되는 단어와 핵심 표현을 함께 체크하고 제시문과 문제를 대조하여 들으며, 핵심 단어와 연관이 있는지, 그 상황을 부정하는 지 등을 대조하여 문제에 집중하여 접근한다면 좀 더 정확하게 답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좀 더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상황 별 접속사를 충분히 숙지하였다면 빠르게 상황판단을 할 수 있었습니다.

듣기3,4부분 - 녹음을 듣기 전 먼저 제시된 보기를 확인하고, 그 보기들이 장소를 묻는지 행동 또는 상황을 묻는지, 물건을 묻는지 미리 파악하여, 예상되는 질문과 대화 내용을 체크해보면 좀 더 쉽게 정답을 맞출 수 있습니다. 장소를 묻는다면 장소에 관련 된 핵심 어휘를 위주로 듣고, 상황을 묻는다면 대화에 언급된 내용과 보기의 내용을 대조하며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시험대비 공략

3급 어휘를 기본으로 자주 등장하는 사물명사, 일상, 업무, 학업관련 어휘들을 꾸준히 외워야 합니다. 또한 단어와 성조를 정확히 숙지하여 자주 나오는 고정 격식, 짝꿍 표현들과 함께 공부하고, 상황 별 키워드를 찾아 시간을 단축하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추가적으로 연습하였던 상황 별 접속사를 충분히 숙지하여 병렬, 점층, 인과, 역접, 가정의 의미 중 어느 부분에 포함되는 내용인지 확인하면 좀 더 빠르게 답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독해]

▶시험출제 경향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난 중간시험과 비교하면 조금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독해1부분은 의문문은 적고 대화 위주의 내용들이 많았으며, 혼자 말하는 주제는 2~3문제정도 출제되었습니다. 독해2부분은 지난 번 시험과 거의 비슷한 난이도였지만, 이번 시험은 해석 보다는 품사별 문제 위주로 출제 되었습니다. 3부분은 전체적으로 상세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문제와 주제를 파악해야 하는 문제가 1~2문제 정도 출제 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이번시험은 의문문은 적고 대화 위주의 내용들이 많았으며, 혼자 말하는 주제는 2~3문제정도 출제되었습니다. 문장 별 키워드를 잘 알고 있다면 큰 해석 없이도 그에 맞는 짝꿍 대화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수업시간 때 공부하였던 키워드 찾기 연습이 되어 있다면 더 빠르게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 수업 때 반복해서 공부하던 짝꿍 표현을 알아 둔다면 쉽게 해석을 하여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적중] 叔叔经常游泳 教教我

[적중] 公司要求完成工作 晚点儿下班

[적중] 谁找我 一位姓马的客人

[적중] 菜单 服务员

[적중] 照片都没有了 把相机给我

[적중] 把电视关了吧 这个节目还有十分钟

[적중] 认识两年了 女朋友比他大一岁

 

 

[2부분] 이번 시험에서는 해석 보다는 품사별 문제 위주로 출제 되었습니다. 각 품사의 단어의 특성과 위치를 생각하며 접근하면 그에 맞는 답 문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동사나 형용사는 수업시간 때 공부하였던 각 문장 별 키워드 및 짝꿍 어휘를 찾으며 문제에 접근하고, 문장구조를 이해한다면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적중]부사: 一共(모두/전부) (一共)花了9000

[적중]명사: (중간) 站在( 中 )的这个

[적중]동사: (지각하다)

[적중]형용사: (신선하다) 那些菜已( )了

[적중]형용사: 一般(보통이다) 一般 )是城市最常的花

명사: () 这儿 河 )

[적중]개사: 除了(~을 제외하고) ( 除了 )我父母,其他人都会认错

[적중]동사: 放心(안심하다) 我已了。 放心 )

[적중]접속사: 而且(게다가) ( 而且 )他们还在一

[적중]명사: (방금) 足球,( 得太

 

3부분] 이번 독해3부분은 전체적으로 상세정보를 확인해야 하는 문제와 주제를 파악해야 하는 문제가 1~2문제 정도 출제 되었습니다. 지문의 난이도는 높지 않았으나, 간단한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독해는 원래 시간이 부족한 부분이므로, 수업 때 공부하였던 접속사 및 짝꿍표현이 많이 출제 되었으므로 이를 숙지하여 독해 문제에 접근했더라면 시간을 여유롭게 조절하며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적중]케익 가게는 거리가 멀지만 정말 맛있다 虽然A,但是B,蛋糕,好吃极了

[적중]냉장고 검사하러 사람이 온다 冰箱,检查

[적중]남방손님들이 회의를 끝나고 놀 것이다 ~了,马上就,南方,北方,会议

[적중]“小谢”는 일 한지 오래 되었지만, 열심히 일한다 - 虽然A,但是B,工作,认真

“万事开头难”에 관한 설명 - 万事开头难-做一件事,开始的时候最难

[적중]우산을 챙기라는 내용 会,带,伞,雨

[적중]아이가 유학 가는 내용 留学,自己,选择

 

▶문제풀이 전략

독해 1부분- 두 문장을 연결해 하나의 대화 혹은 하나의 단문을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자연스러운 대화나 단문이 완성될 수 있도록 각 문제에 제시된 문장의 주요단어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어울리는 보기를 골라야 합니다.

독해 2부분- 먼저 보기를 파악한 후, 제시된 문장을 읽고 제시된 단어의 문장성분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짝꿍 표현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을 경우 의미상 가장 어울리는 단어와 위치에 맞는 품사를 찾습니다.

독해 3부분- 한 단락의 글을 읽고 질문에 알맞은 답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먼저 문제를 읽고 질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내용을 이해할 때 접속사나 짝꿍 어휘 위주로 체크하면 빠르게 문장 해석을 할 수 있었으며, 지문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과 짝꿍표현을 빠르게 습득하여 정답을 찾습니다.

 

▶시험대비 공략

3급 필수 어휘의 단어와 품사를 익히고, 동사는 짝꿍 목적어와, 형용사는 자주 나오는 정도 표현과, 사물은 짝꿍이 되는 양사와 함께 외워야 합니다. 또한 접속사와 개사의 출제율도 많아지고 있으니 접속사와 개사가 함께 문장이 변화되는 내용도 함께 연습하도록 합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시험출제 경향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난 달에 비해 높은 편 이었습니다, 쓰기1에 被자문, 술어문 등과 같은 용법의 문장들이 출제되었으며, 쓰기2는 접속사, 짝꿍 어휘, 부사 다양한 어휘들이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난이도가 지난번 시험보다 높았으며, 자문, 술어문, 자문, 형용사 술어문등 다양한 용법의 문장들이 출제되었으며, 문제 하나는 지난 번 시험에 출제 된 문장 그대로에 감탄사 만 추가되어 출제되었습니다. 특수용법이 사용된 문장이 있어, 어휘를 배열하는 데 있어서 다소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1.你的脸/~//~。

2.这里/~//多少~。

3.这个/~//~/啊。

4.词典/~/弟弟/~了。

5.帮助~//一件/快乐的~。

 

[ 2부분] 2부분 역시 지난 시험보다 난이도가 높은 편 이었으며, 접속사, 짝꿍이 되는 어휘, 문장의 흐름과 호응에 따라 맞게 들어가는 부사와 어휘 등이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평소 호응하는 부사와 접속사 등을 숙지하고 있었다면, 금방 단어를 적을 수 있었을 것이나, 그게 아니라면 다소 어려움을 느꼈을 것 입니다.

 

mǐ ()

 A会有的,B()会有的

cái 只有A()B

kāi 三点一刻()

中国有~历史()文化

 

▶문제풀이 전략

쓰기 1부분- 주어진 어휘들을 조합하여 문장을 만드는 문제입니다. 우선 [주어+술어+목적어]의 큰 틀을 잡고, 짝꿍 어휘 및 특수구문을 숙제하고 있는다면 혼돈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쓰기 2부분- 제시된 문장 속 빈칸에 적합한 글자를 쓰는 문제입니다. 빈칸에 제시된 한어병음을 확인한 후 앞뒤의 글자가 어떻게 쓰이는지 파악하고 같은 병음이라도 한자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비슷한 모양의 한자를 연습을 한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시험대비 공략

쓰기 1부분- 쓰기는 배점이 높은 영역입니다.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품사와 문장성분을 정확히 파악한 후, 특수문장의 특징과 짝꿍표현, 고정격식을 익혀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 한자를 쓰는 예쁘게 쓰는 연습도 병행합니다.

 

쓰기 2부분- 3급 필수어휘를 꾸준히 쓰면서 외우고, 쓰기 어렵거나 병음이 헷갈리는 단어들은 직접 쓰는 연습을 하며, 평소에 단어를 여러가지 쓰임을 생각하며 고정격식 또는 짝꿍표현으로 외울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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